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
디서부터 어디까지를 공동체라고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공동체는 세 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철저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복음의 본질을 구현하고 형제애적 교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
디서부터 어디까지를 공동체라고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1. 공동체 운동의 지향성
공동체는 세 가지의 속성을 가진다. 첫째, 철저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복음의 본질을 구현하고 형제애적 교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
Ⅰ. 서론
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의 신학에 의존되어 있으며, 코메니우스는 그 사상을 전제하여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유아교육을
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
Ⅰ.들어가는 말
18세기 영국은 산업혁명, 이신론, 종교 부흥운동, 정치적 전환으로 혼란스러운 때였다. 이 때에 출현한 감리교 종교개혁 운동은 사회적인 개혁운동으로 발전하여, 영국의 사회적 갱신에 기여하였다. 이 중심에는 존 웨슬리 (John Wesley)라는 지도자가 있었다.
우리는 18세기 영국 사회의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주의 운동은 독일의 루터 교회의 정통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것이었다. 경건주의는 카톨릭의 신비
17세기에 독일에서 일어난 경건주의 운동은 종교개혁 이후 침체해진 교회에 새로운 활력과 개혁을 가져다 주었다. 경건주의자들 가운데 프랑케는 교회의 영역뿐만 아니라 독일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는 루터교 정통주의의 토양 아래서 자랐으며 학문과 경건을 겸비한 인물이었다.